노인 주간보호센터는 스스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주로 낮시간동안에 센터에서 맞춤 요양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야간까지 이어서 하는 기관은 주야간보호센터라 합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급격하게 오르고 있어 앞으로도 노인 주간보호센터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노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입소자격 대상과 함께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인 주간보호센터는 데이케어센터, 어르신 유치원, 노치원 이라고도 불립니다.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께서 시설에 방문하여 하루 최대 8~10시간까지 돌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양 전문가분들이 인지활동, 정서활동, 신체활동, 식사제공, 투약, 외출동행, 병원 외래 방문 등을 지원합니다.
노인 주간보호센터 입소자격
만 65세 이상 또는 만 65세 미만의 노인성 질환을 가진 어르신이라면 입소가 가능합니다. 입소가 불가한 경우는 정신질환, 전염성 질환을 앓고 있으신 분들 입니다.
1. 만 65세 이상 : 요양등급 인정을 받은 분들로 1~5등급의 어르신입니다. 1등급은 매우 높은 수준의 돌봄이 필요하다면 5등급은 경미한 수준의 돌봄이 필요합니다.
2. 만 65세 미만 : 파킨슨병, 뇌혈관질환, 중풍, 치매 같은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장기요양등급을 받으신 분이라면 가능합니다.
노인장기요양보 험을 통해 재가 등급 1~5등급과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경도 인지장애가 있는 6등급(인지 지원등급)을 받은 어르신이라면 입소가 가능합니다. 만약 장기요양등급이 없어서 이용을 원하신다면 가능하지만 비용을 더 추가해야 하며 입소 전 주간보호센터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1등급~2등급의 어르신이라면 요양원이나 방문요양을 이용하십니다. 24시간 전문적인 돌봄을 원하신다면 요양원을, 댁에서 부모님을 모시고 싶다면 방문요양이 있습니다.
노인 주간보호센터 비용
노인 주간보호센터의 비용은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경우와 받지 않은 경우, 지역마다 다르므로 비용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2024 노인 주간보호센터 비용 계산하기
위 비용분류표처럼 장기요양급여 수급자의 등급에 따라 비용은 다르게 적용됩니다.
장기요양보험은 본인부담금 15%와 공단부담금 85%로 되어 있습니다.
4등급인 어머님이 하루에 8시간씩, 한달에 20일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한다면 8,282X20일=165,640원이 발생합니다. 비급여항목 식비 등을 추가하면 됩니다.
자세한 이용요금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노인 주간보호센터는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중요한 시설로 고령화 사회인 한국에서는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날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서 다룬 입소자격과 비용을 참고하셔서 어르신들의 입소 계획을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